1980년 2월 19일 악동 같은 매력의 보컬 Bon Scott이 사망한 이후, AC/DC의 미래는 안개처럼 불투명했습니다. 몇 년간의 고된 투어 끝에 1979년 작 'Highway to Hell'로 마침내 미국 시장 진출에 성공한 시기에 맞닥뜨린 비극이었죠. 장례식장에서 Scott의 아버지로부터 밴드를 계속 이어가라는 조언을 들은 Angus와 Malcolm Young 형제는 다시 새로운 곡 작업에 돌입했습니다. Scott을 애도하는 마음으로 시작된 이 작업은 결국 밴드가 부활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. 6주 후 후임 보컬 Brian Johnson을 영입하면서 AC/DC는 다시 돌아오게 됩니다.
더 보기
애시드 블루스 기타가 전달하는 솔로 연주, 고통을 다루면서 전쟁을 말하는 가사. 「Dark Side Of The Moon」은 펑카델릭의 「Cosmic Slop」과 비슷한 작품이다. 이 두 개의 앨범이 음악적으로 강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는 뜻은 물론 아니다. 그러나 두 앨범은 모두 같은 시기에 대한 관찰을 담고 있다. 워터게이트 사건이 터지고 베트남 전쟁이 끝나던 시기, 그나마 남아있던 1960년대의 정신이 알타몬트 공연 이후 모두 죽어버린 시기. 두 앨범은 모두 그 때를 기록하고 있다.
더 보기
I need a dump truck, mama, to unload my head(엄마, 내 머릿속을 비우려면 덤프트럭이 필요해요)'. 분노에 찬 하모니카 연주와 함께 Bob Dylan은 이 앨범 수록곡 'From a Buick 6'에서 이렇게 노래합니다. 당시 이미 젊은 시인으로 인정받고 반문화를 대표하는 목소리가 된 그의 머릿속은 복잡했습니다. 3년 동안 다섯 장의 앨범을 발매한 그는 1965년, 숨 가쁘게 영국 투어까지 마치고 돌아와 상당히 지쳐있었죠.
더 보기
한국형 모던록의 기초를 쌓은 인디 명반. 브릿팝에 그룹 고유의 정서를 더한 스타일로 모던록 흐름을 만든 인디 1세대 밴드의 데뷔작.
더 보기